제대로 된 스트레칭 방법? 동적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 팁 정리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할 때 스트레칭을 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상황에 맞지 않는 잘못된 스트레칭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부상의 위험까지 올라갈 수도 있는데 오늘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스트레칭을 해야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황에 맞는 스트레칭 방법(동적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 [동적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 구분하는 이유]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자세한 이유까지는 몰라도 대략 느낌적으로는 알고 있을 겁니다. 대략적으로 몸을 유연하게 하거나 부상을 방지한다는 등등 느낌으로요. 그렇기에 상황에 맞지 않는 스트레칭을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 둘을 구분을 하는 이유는 동적 스트레칭은 몸을 움직이면서 긴장을 풀어주는 반면, 정적 스트레칭은 신체를 고정하면서 근육을 일정한 자세로 늘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운동 전에는 동적 스트레칭으로 몸의 가동 범위를 늘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 후에는 정적 스트레칭을 통해 피로가 쌓인 근육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를 반대로 할 시, 오히려 부상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하니 생각보다 가볍게 넘겨 볼 지식이 아니라고 봅니다. [동적 스트레칭 정적 스트레칭의 방법] - 동적 스트레칭 (Dynamic Stretching)    방법 : 전체적으로 몸을 크게 움직이는 행동을 반복해서 해줍니다. 특히 자신이 목표로 삼는 운동이 많이 사용하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본 운동을 하기 위해 근육을 서서히 준비하는 단계이기에 혈류나 심박수가 조금씩 증가하는 느낌이 드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예시 : 레그 스윙, 팔 돌리기, 무릎 들어올리기, 몸 풍차 돌리기, 팔 벌려 뛰기, 무릎 돌리기 등 - 정적 스트레칭 (Static Stretching)  방법 : 마무리를 하는 느낌으로, 천천히 근...

가슴(대흉근)을 키우는 상체 운동, 가슴 운동 종류(바벨, 덤벨,케이블,머신운동,체중이용)

 개인적으로 여러 근육 중에서 옷의 핏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게 어깨와 가슴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탄탄하고 에쁜 가슴은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정말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렇게나 중요한 가슴 근육을 키우는 상체 운동, 가슴 운동에 관하여 얼마나 다양한 운동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슴을 키우기 위한 기구별 가슴 운동 종류


 바벨과 덤벨 운동

1. 벤치 프레스 (Barbell Bench Press)

-가장 보편적인 가슴 운동

-기본은 플렛. 인클라인, 디클라인 벤치 프레스 등의 변형

2. 덤벨 플라이 (Dumbbell Fly)

-가슴 바깥쪽 라인 자극

3. 덤벨 프레스 (Dumbbell Bench Press)

-가동성이 넓어 좀더 넓은 곳까지 자극


 케이블 및 머신운동

1. 케이블 크로스오버 (Cable Crossover)

-대흉근(특히 중간, 외측)

2. 펙덱 플라이 (Pec Deck Fly)

-가슴 안쪽 라인 잡기 좋음

3. 버터 플라이 (Butter Fly)

4. 머신 체스트 프레스 (Chest Press Machine)


 체중 이용

1. 푸시업(Push-Up)
2. 딥스 (Dips)

-잘못된 자세의 경우 어깨 부상 위험


 정리

 이렇듯 다양한 가슴 운동이 있는데요. 각각의 운동에 관한 자세한 설명을 한번에 다루기에 양이 너무 많아질 것 같아 자세한 건 앞으로 차차 다루겠습니다.

 가슴 운동은 각자의 대흉근 발달 정도나 목표에 따라 적절한 운동이 달라질 수 있고 시간도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잘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 가슴 운동 시작시 스트레칭 겸해서 가벼운 무게로 덤플플라이를 하고 있고 이후 벤치프레스를 메인으로 하고 이후에 케이블 크로스오버와 기타 다른 운동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모든 운동이 그렇지만 올바른 자세와 너무 무리하지 않는 무게로 해야 부상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 운동은 무게가 많이 나가기에 모두들 열심히 운동하시되 꼭 안전하게 운동하시길 바랍니다.